화성시와 시민 간 연결고리 역할 톡톡 ‘시민소통광장’

‘화성시는 시민이 물으면 시장이 답한다!’…1,000명 이상 공감 의견
연내 1,000명 이상의 공감을 받은 소통의견 12건에 대해 공식 답변
주택·환경 분야 소통의견 가장 많고 교통 관련 소통의견도 다수 접수

가 -가 +sns공유 더보기

박종강
기사입력 2024.01.26 [11:54]

▲ 화성시청 소통광장 홈페이지 화면 캡쳐 그림

 

지난 2018년부터 운영 중인 시민소통광장이 화성시와 시민 간 연결고리로서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소통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시민소통광장은 화성시 관련 정책 제안 등 시민들이 직접 소통의견 제안이 가능한 화성시청 홈페이지 게시판이다. 등록일로부터 20일 이내 1,000명 이상의 공감을 얻은 소통의견에 대해 시장이 공식 답변하고 있다.

 

시는 2023년에 전년대비 2,258%가 증가한 1775건의 소통의견이 접수됐으며, 연내 1,000명 이상의 공감을 받은 소통의견 12건에 대해 공식 답변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대비 140%가 증가한 것으로 시는 시민의 시정 참여 활성화와 시민과의 소통 의지가 반영된 결과로 보고 있다.

 

1,000명 미만 공감을 받은 소통의견 또한 누락되지 않도록 매월 관리하며 시에서 처리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담당부서에서 검토해 회신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시민소통광장에서 제시된 다양한 소통의견을 통해 주요 현안사항을 파악하고 시정 운영에도 활용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신도시 유입에 따른 주택·환경 분야 소통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그 외 GTX 철도역 유치, 트램 설치, 신동~남사 간 터널 개통, 대중교통 개선 등 교통 관련 소통의견도 다수 접수됐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시민소통광장은 시민의 자발적 의견소통 활동의 장이라며 더 살기 좋고 더 일하기 좋고 더 즐거운 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시민소통광장을 통해 제시되는 100만 화성시민의 의견을 더욱 경청하겠다.”라고 밝혔다.

 

 

 

박종강의 다른기사보기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화성타임즈. All rights reserved.